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블러드 다이아몬드]거짓말 보다 더 거짓말 같은 세상

by Amazing Jerry 2023. 5. 15.
반응형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

개봉/장르/감독/출연진

개봉: 2007.01.11

등급: 청소년 관람 불가

장르: 모험, 드라마, 스릴러

국가: 미국, 독일

러닝타임: 142분

감독: 에드워즈 즈윅/Edward Zwick

출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Leonardo Dicaprio(대니 아처 역), 제니퍼 코넬리/Jennifer Connelly(매디 보웬 역)

디몬 하운수/Djimon Hounsou(솔로몬 벤디 역)

비극의 시작

서부 아프리카 시에라리온(Sierra Leone)의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비극적인 분쟁을 소재로 하는 영화이다.

1999년 시에라리온은 다이아몬드의 이권을 둘러싼 분쟁으로 인해 발생한 정부군과, '혁명 연합 전선'이라 불리는 반정부반군과의 내전으로 엄청난 수의 전쟁 난민이 발생하고 있었다.

솔로몬'이 살고 있던 어촌 시골 마을에도 반군이 들이쳤고, '솔로몬'은 가족들의 생사도 모른 체 다이아몬드 광산으로 끌려가게 된다.

광산에서 핑크 다이아몬드를 발견한 솔로몬은 운명으로 이것이 자신과 가족을 살릴 수 있는 최후의 수단임을 직감하고 목숨을 걸고 다이아몬드를 숨기게 된다.

'솔로몬'의 가족을 찾아주겠다는 조건으로 핑크 다이아몬드를 공유하기로 한 용병 '대니'와 '솔로몬' 그리고 다이아몬드 불법 거래 정보를 얻는 조건으로 이들을 반군 지역으로 데려다주기로 한 '매디'는 한 팀이 되기로 하는데 이로써 피로 얼룩진 다이아몬드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시작된다.

10,000분의 1, 핑크 다이아몬드

영화에서 핑크 다이아몬드의 출현으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걸고 차지하려고 드는 데 과연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길래 그러는 것일까?

다이아몬드는 순수하게 탄소로만 구성되어 있고 금강석이라고도 불린다. 천연 광물 중에서 경도가 제일 높은 경도 10이다.

그래서 다이아몬드를 불멸을 상징하고 결혼식 예물로써 가장 인기가 높은 이유이다.

17세기 말에 '브릴리안트 컷팅(Cutting)'이라는 다이아몬드 연마 방식이 이탈리아에서 개발되면서 다이아몬드 컷팅(Cutting)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관심이 높아졌다.

이처럼 다이아몬드는 색상, 컷팅(Cutting), 순도 등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가치도 천차만별 이라고 한다. 그중 핑크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 만개 중에 한 개 정도만 발견될 정도로 아주 드물게 발견된다고 하는데 그만큼 가치도 일반 다이아몬드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다고 한다.

2017년 홍공 경매에서 판매된 132캐럿(Carat) 핑크 다이아몬드는 7,120만달러 한화로 약 930억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그동안 최고가를 기록 중이던 '오펜하이머 블루'를 뛰어넘었다고 한다.

'솔로몬'이 찾은 핑크 다이아몬드를 '대니'는 약 100캐럿(Carat)이 넘는다고 하였으니, 인생의 고비에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목숨 걸고 노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시에라리온'의 별

블러드 다이아몬드. 보석의 왕으로 불리며 등급에 따라 그 금액은 천차만별인 이 탄소 덩어리인 다이아몬드는 그 오색찬란하고 아름다움에 어울리지 않는 말로 불리고도 있다. 바로 블러드 다이아몬드다.

1972년 시에라리온에서는 약 970캐럿(Carat)의 '시에라리온의 별'이라는 다이아몬드 원석이 발견되는데 이에 따라 사람들은 다이아몬드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후 엄청난 불행이 이 시에라리온(Sierra Leone)을 휩쓸게 된다.

광산을 차지하기 위한 내전은 10년이 넘게 이어졌으며, 반군들은 자신의 세력을 정부에 과시하고 시민들을 반군의 통치에 둘 수 있는 공포정치로써 남녀노소 불문하고 손과 발을 절단하는 방법을 택했다.

전체 인구 약 400만명이 넘는 인구 중에 40만명이 이 기간 동안 사망했으며, 약 4,000명 이상의 신체가 절단되어 세계 최고의 인구 대비 장애인이 가장 많은 나라로 등극했다.

가족과 형제를 잃어버린 난민들은 한 끼도 제대로 먹지 못하며 물웅덩이에 온종일 몸을 담근 체 다이아몬드 원석을 채굴하게 되었고, 내전이 끝난 지금도 이들의 상황은 크게 변하지 않은 채 가난의 대물림만 이어지고 있다.

다이아몬드 원석 1캐럿(Carat)의 가치는 대략 미화 10달러라고 한다. 하지만 시에라리온(Sierra Leone)사람들 중 평생 10달러도 벌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말이다.

반응형